요즘은 부업을 하시는 분들이 대부분 국내보다 해외 부업에 더 관심이 많은 것 같다.
예전 같으면 스마트스토어나, 쿠팡, 옥션 등의 오픈마켓 셀러를 고민하던 분들이 아마존이나, 타오바오나 그런 해외 마켓에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고민하고
네이버블로그/티스토리 보다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만들고 또 이미지/사진/영상 등을 제작하면 국내가 아닌 해외 사이트에 판매하고 그런걸 주변에서 많이 보는 것 같다.
만약 내가 해외 사이트에서 경제적 활동을 하게되면 받는 돈은 대부분 원화가 아닌 달러일 확률이 높다.
그래서 부업을 시작전 꼭 필요한 대금을 받기 위한 가장 필수적인 페이팔(Paypal)에 대해 이야기하려 한다.
(달러로 결제를 할 일이 있거나, 달러를 송금하는 일에도 페이팔은 매우 편리하다.)
그럼 페이팔이 무엇인가?
미국의 간편 결제, 에스크로 서비스이다.
즉 구매자가 지불하는 돈을 판매자에게 지불할때 사용되는 서비스인데, 페이팔에 가입하기 꼭 현지 계좌가 필요하지 않기에 국내에서 거주하지만 해외 사이트에서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들에게 필수적으로 가입해야하는 서비스가 되었다.
(역시 머스크형.. 형은 대단해)
페이팔이 정말 편한 부분은 우선 한국어를 지원한다(2015년 부터).
서비스 자체도 가입이 간편하고 복잡한 인증절차를 거치지 않으며, 전세계에서 가장 큰 금융거래서시스템으로 사용되기에 대부분의 사이트에서 페이팔을 지원한다는 점에 있다.
즉 페이팔만 있어도 대부분의 해외 사이트에서 비즈니스 활동이 가능하다.
(다만 몇몇 사이트에서는 지원을 한다더라 특히 아마존...)
1/ 페이팔에 가입하자
페이팔에 가입하려고하면 우선 '구매하기/결제받기' 2개 옵션이 있다.
우리는 주로 셀러로 활동하려고 하니, [paypal로 결제받기]를 클릭하고 다음으로 넘어가자
이 부분도 편리하다 이름/성/이메일주소/비밀번호만 입력하고 모든 약관에 동의하고 [동의 및 제출]을 누른다.
(혹시나 이름을 틀리게쓰거나, 성을 틀리게 쓰는 불상사는 일어나지 않겠으나, 혹시나 일어나도 나중에 수정하는 방법도 있다. 조금 복잡해질 수 있긴 하다..)
여기서 이제 대부분은 개인이 혼자 진행할 것으로 보이니, [개별 판매자/자영업자]를 클릭하고 혹시나 법인이 있다면 [비즈니스]를 클릭해주자
그럼 이제 자세한 정보를 입력하는 창이 나오는데 어렵지 않다.
비즈니스 이름이 따로 없으면 [지금은 전체 법적 이름을 사용하세요.]를 체크해주고 각 비즈니스 유형에 맞는 카테고리를 설정해주고, 이후에는 동일하게 진행하면 된다.
아 특히 주소! 해외 서비스라고 괜히 영어로 적지 말자 국문으로 해도 이상없다.
이러면 이제 가입이 마무리되어가는데, 다른 어려운 부분은 없을 것 같고 프로필 인증 및 이메일 인증까지는 크게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다 가입 절차에서 유일하게 막히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은행계좌 또는 카드 연결] (은행 활동내역이 바로 찍히지 않을 수도 있다.)
대부분 은행 계좌를 연결할 것이다.
은행계좌 연결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오는데 역시나 쉽다.
보통은 은행 코드를 내가 찾아야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페이팔은 은행 이름을 검색하면 알아서 은행 코드를 가져온다.
그리고 내 계좌 번호를 입력하고 주민등록증을 입력하면 끝!
우리나라에서도 자주 사용하는 양식이다. (1원 입금)
내가 입력한 은행에서 해당 금액을 입력하면 된다.
다만 이 과정에서 내가 입력한 정보와 은행의 정보가 다를 경우 시간이 지연될 수 있다.(특히 이름! 예금주!)
그리고 바로 되지 않을 수도 있는데 이 부분은 시간이 조금 지나면 보통 입금되더라.
그럼 이만 모두 부자되시길!!